현재위치 : HOME > 세련 칼럼 > 칼럼
제     목 황규광원장님 흉터관련 기사내용 첨부
작 성 자 관리자
이 메 일
수술, 외상, 여드름 흉터 좀더 완벽히 치료하려면?

피부에는 피부 수술, 외상, 여드름같은 염증 등의 결과로 미용적 혹은 기능적인 문제가 될 수 있는 흉터가 생길 수 있으며, 일단 흉터가 생긴 후에는 다양한 수술적, 비수술적 흉터 교정방법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흉터 교정의 목적은 눈에 덜 띄거나 미용적으로 만족스럽고 기능적으로도 불편을 덜 주는 흉터이다. 흉터 교정의 주된 목표는 가능한 한 털이 있는 부위에 절개선을 숨기고, 흉터의 방향을 개선시키고, 장력의 방향을 바꾸고, 특정 방향으로 탄성을 더 부여하고, 융기와 함몰을 제거하고, 넓어진 흉터를 좁히고, 흉터를 더 작은 구성요소로 끊어 덜 두드러지게 하고, 박피술을 통해 수술적으로 색과 질감을 균질화하여 흉터를 위장하는 것이다. 흉터는 윤곽, 모양, 길이, 너비, 색, 기능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흉터 위치와 함께 이런 특성들을 인식하고 분석하면 흉터를 교정하는 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융기성 흉터

융기성 흉터는 장력하에 상처를 봉합하거나 상처의 가장자리가 다양한 층에서 겹쳐진 계단형 변형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전층피부이식 또한 재건 부위에 올라온 흉터를 남길 수 있다. 이런 흉터는 스테로이드의 병변내 주사에 대개 잘 반응한다. 박피술은 융기된 흉터를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어떤 수술이건 환자에게 수술 전에 박피술이 나중에 필요할 수도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 좋다. 진피두께에 현저한 차이가 날 때는 W, S, Z성형술로 높이를 맞춰주거나, 두꺼운 쪽을 봉합선에서 1 cm 거리에서 절개하여 단계적으로 얇게 만든다. 얇은 쪽에 진피 주입물질을 주입하거나 지방이식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켈로이드와 비후성 반흔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성, 종족, 나이, 성별, 부위, 기존의 외상부위의 치유상태 등이 발생 가능 인자이다. 비후성 흉터는 스테로이드 병변내 주사에 잘 반응하나, 켈로이드의 치료에는 복합요법을 시행해야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수술적 절제는 완전 절제보다 경계부 켈로이드 조직을 남겨두는 것이 좋고, 표피를 포함한 상부는 남겨두고 하부 부피만 감소시키는 방법이 권할만 하다. 수술적 절제 후 스테로이드를 병변내 주사하는 방법은 낮은 재발율과 뛰어난 개선효과를 보였으며, 절제후 x-선 조사를 할 수도 있는데, 방사선은 혈관내피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섬유모세포의 증식을 감소시킨다. 총 1200-1500 rad를 3회에 동량으로 분할조사하면 치료부위와 무관하게 높은 완치율을 보인다. 액체질소나 고체 탄산가스를 이용한 냉동치료는 다양한 성공율을 나타냈는데, 좋은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냉동수술 후 스테로이드 병변내 주사를 병행하는 방법 혹은 절제 후 냉동수술을 병행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CO2, argon, Nd:YAG 레이저를 이용한 켈로이드의 절제는 반수 조금 넘는 환자에서만 좋은 결과를 보였다. 최근에는 585 nm flashlamp pumped pulsed dye laser가 홍반성과 비후성 흉터를 임상적으로 현저히 호전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피부의 감촉이 좋아졌고, 어떤 환자들은 이전에 존재했던 감각 이상이 사라졌음을 보고했다. 그 기전은 레이저가 혈관에 손상을 가해 2차적으로 세포영양이 감소되어 교원섬유의 교체와 개조 (remodeling)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된다.
절제 후에 직속적이고 고른 압력을 가하는 압박요법을 병행하면 비후성 흉터 뿐만 아니라 켈로이드도 납작해질 수 있다. 그 외에도 환자가 착용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흉터를 연화시키고 납작하게 만드는 압박의복이나 장치가 있다.

위축성 혹은 팽창성 흉터

체중 감소, 치유된 혈종, 혹은 다른 원인에 2차적으로 국소용적이 감소하여 발생한 위축성 흉터는 절제와 봉합의 기본원칙을 이용, 쉽게 교정할 수 있다. 장력 하에 이차유합으로 치유된 상처 혹은 과거에 스테로이드를 주입했던 비후성 흉터에서 발생한 위축성 조직은 절제할 경우 비후성 흉터를 형성할 위험이 훨씬 높다.

함몰된 흉터

주입 가능한 필러, 자가지방, 혹은 원섬유 (fibril)를 이용한 연부조직 증대술은 함몰된 흉터를 올라오게 할 수 있다.


긴 선상 흉터

길고 보기 흉한 선상의 흉터를 단축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법이 사용되어 왔는데, 그 이론적 근거는 한개의 긴 흉터보다 다수의 작은 흉터가 눈에 덜 뜨인다는 것이다. W, S, Z성형술을 시행할 수 있다. 때로는 다시 절제하고 박피술을 해야 할 경우도 있다.

여드름 패인 흉터

여드름에 이차적으로 생긴 소와형 흉터는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숙달된 손이면 박피술로 현저히 호전시킬 수 있다. 특정 흉터를 선택하여 펀치 절제한 후 피부높이까지 흉터조직을 올려서 봉합할 수도 있다. 또한 치료한 흉터를 펀치 절제한 후 귀 뒤쪽으로부터 비슷한 크기의 펀치 이식편을 수확하여 펀치 이식하는 방법도 있다. 약 6-8주간 치유기를 거친 후 박피술로 표면을 고르게 할 수 있다.
짧은 펄스 CO2 레이저, 프락셀레이저를 이용하여 피부표면을 재건하고 교원섬유 생성을 자극하여 여드름 흉터를 호전시킨다. 저자는 여드름 흉터의 모양이 다양하므로 먼저 교원섬유 생성효과가 큰 화학박피를 국소적으로 실시하고, 다음 단계에 펀치이식, 펀치상향술, 적제술을 한 다음, 마지막 단계에 기계적 레이저 박피, 프락셀레이저로 깍아내어 마무리하는 3단계 시술법을 권장한다.
진피 포켓 이식술은 주로 귀 뒤의 피부에서 수확한 자가 진피이식편으로 여드름 흉터뿐 아니라 깊은 주름과 그 외 안면의 함몰을 교정하는데 사용하는 기술이다.

구축된 화상 흉터

오목한 면을 가로지르는 흉터는 수축하여 보기 흉하고 아픈 흉터가 될 수 있다. 여러개의 Z성형술을 이용하면 수축된 수술 흉터를 신장시키고, 불규칙하게 만들고, 납작하게 할 수 있다. 화상으로 인한 구축 흉터가 고체 탄산 가스 막대의 반복 접촉 방법으로 현저히 개선된다.

붉은 흉터

585, 595 nm의 황색빛을 내는 혈관 레이저는 이런 흉터의 색을 흐려지게 할 수 있다. 성숙된 흉터 안에 청색선이 하나 있으면 확장성 정맥을 나타내는데, 경화치료나 레이저 응고술으로 치료할 수 있다.

흉터 교정에 보조적인 비수술적 치료법

위축성 흉터의 경우 TCA를 이용한 CROSS 재생 요법, 크리스탈 필링, Nd:YAG 레이저 등을 이용한 레이저 재생, 깊은 진피 부위에 피하박리 및 히알루론산 필러 주사, PDRN 성분인 레쥬란, 자가 혈액(platelet rich plasma, PRP)주사, Er:YAG, CO2 프락셀 레이저, 딱지 앉는 게 싫다면 Er:Glass 프락셀인 리서프엑스, MTS 등이 있으며 약물주사로는 트리암시놀론 스테로이드 주사, 항암주사 등이 있다. 반복 시술해야 하며 단순한 반복보다는 단계적으로 흉터 모양 변화에 따라 적용하면 치료 효과를 훨씬 높일 수 있다.

흉터를 교정하는 시기

흉터를 교정하는 이상적인 시기는 흉터마다, 환자마다 다를 수 있다. 7세 이하의 소아는 흉터의 성숙이 더 느리고 비후성 흉터가 잘 생기므로 최소한 6개월은 연기한 후 교정해야 한다. 성인과 후기 소아에서는 흉터가 아문 직후 흉터 방지레이저를 시행한 후, 4-8주 기다려서 조기에 흉터를 교정하는 경향이다. 박피술을 시행하는데 이상적인 시기는 8주 정도이고, 중요한 진피 구성요소가 포함된 흉터의 교정은 초기수술 후 흉터가 성숙해질 때까지 6-9개월 기다려서 하는 것이 좋다. 조기 흉터 방지 및 교정을 제안하는 이론은 교정한 흉터에서 상피재생이 더 균일하고 성숙과정이 더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이며, 즉시 교정하면 환자의 자신에 대한 이미지가 일찍 원상 복귀되어 심리적 도움이 된다.

결론

흉터 교정의 목적은 미용적 혹은 기능적 손상을 초래하는 흉터를 개선하는 것이다. 다양한 형태의 흉터의 교정을 위해 수많은 교정기법이 개발되었으며 한가지 치료법이 모든 종류의 흉터를 교정하는데 효과적일 수는 없다. 그러므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의 단계적 이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이해, 경험, 판단력, 그리고 테크닉 적용이 중요하다.
50   황규광원장님 흉터관련 기사내용 첨부 관리자 2015.11.30 5121
이전 황규광원장의 피부성형관련 논문목록
다음 2016의료소비자만족대상 수상